절대 해지하면 안되는 보험 BEST 5 전설의 보험

Posted by 윤  
2018.03.12 17:49 윤의 공부/금융


보험 정말 어렵죠? 지인에게 설계 받기도, 그렇다고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에게 인터넷 통해 설계 받기도 찜찜합니다. 모든 정보를 알 수는 없지만, 최근 TV에서 방영 된 좋은 내용이 있어 공유 해드립니다.


재무설계사가 말한 "절대 해지하면 안되는 보험 BEST 5"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절대 해지하면 안되는 보험 BEST 5 전설의 보험

일반인은 보험을 잘 모릅니다. 게다가 보험설계사 보다 정보가 많이 부족하죠. 이런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해 보험가입에 많이 불리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혹시 주변에서 아래 다섯가지에 해당하는 보험을 해지 권유 받았다면 꿀밤 한대 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해지하면 다시는 가입 못하는 전설의 보험입니다.





1. 2009년 10월 이전에 가입한 실손 의료비보험


상해로 인한 입원/수술에 대해 자기부담금이 없으며, 통원치료비에 대한 자기부담금이 현재 실손의료비보험 보다 작습니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한 병원비의 50%를 추가 청구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실손 의료비보험의 경우, 통원 치료시 1~2만원 공제(의원급: 1만원, 병원: 1.5만원, 종합병원: 2만원)를 하며 입원/수술의 경우 10~20% 자기부담금이 발생합니다. 2009년 10월 이전 실손 의료비보험의 경우 통원 치료는 병원에 관계없이 5천원이며, 입원/수술의 경우 자기부담금이 없습니다. 단, 질병의료비의 경우 해당약관에 따라 다릅니다.


보장한도가 작다는 단점이 있지만 중복가입이 되는 보험회사가 있으니, 해당 보험을 유지 중이신 분들은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족일상배상책임보험 특약의 공제금이 2만원입니다.(현재는 공제금이 20만원) 가족일배책이라 불리는 특약은, 나의 가족이 실수로 남의 물건이나 혹은 인명피해로 인해 배상을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1억원 한도내에서 보장을 해줍니다. 자동차 보험의 대인, 대물과 같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겠네요. 쉽게 말해, 내가 실수로 지나가던 행인의 핸드폰을 파손 시켰고 그 수리비가 50만원이 나왔다면 2만원을 제외한 48만원을 보험회사에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해지 하시면 정말 후회합니다.





2. 2003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 2대 질병


현재 생명보험보다 보장범위가 넓습니다. 2대 질병은 뇌, 심장을 말합니다. 현재는 뇌출혈, 급성 심근경색증에 대해서 보장을 해주지만, 2003년 이전 생명보험에서는 뇌졸중까지 보장 해줍니다.



뇌 질환 환자 중 뇌출혈 환자는 16%, 뇌졸중 환자는 77% 라는 통계자료가 있습니다. 현재 생명보험에서는 이런 이유로 뇌졸중 특약을 없앴습니다. 역마진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손해보험에서는 보다 넓은 뇌혈관질환과 허혈성심장질환에 대한 진단비를 준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보장금액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출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3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을 갖고 있다면, 유지 하는게 좋겠죠?





3. 2004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 수술특약


1~3종 수술비특약으로, 치조골이식 수술로 인한 임플란트 시술시 보험금을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전설의 보험 중,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과거 임플란트의 보험금청구로 인해 각 생명보험사의 손해율이 급격히 올라간 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보험회사에서는 이 특약을 갖고 있는 고객들이 여전히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일 겁니다. 반드시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식립이어야만 보험금 지급이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 원인은 상해든, 질병이든 관계없습니다. 가입금액에 따라서 병원비용 보다 보험금이 더 많이 청구되는 신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임플란트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생명보험 가입 후 발치가 이뤄져야 하며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해야 합니다.




4.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 보험, 질병 보험


갑상선, 남녀생식기관련암, 대장점막내암이 일반암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소액암으로 분류되어 가입금액의 10~20%를 보장 받습니다. 유방암의 경우도 일반암이 아닌 소액지급 하는 추세입니다.


과거 보험이 좋은 이유는 보장범위가 넓기 때문인데요. 암 보험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암의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보험회사는 암 보험을 축소 시킵니다.


출처: 한겨레


과거 보험이 보장범위는 넓다는 장점은 있으나, 가입금액이 작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2008년 이전 보험을 유지하면서 여유가 된다면 추가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5. 고정금리형 연금보험, 저축보험


2000년대 이전 가입한 연금보험, 저축보험의 경우 5~7% 대의 고정금리 상품이 주를 이룹니다. 지금처럼 낮은 기준금리에도 관계없이 5~7%를 적용 받습니다.



2000년대 이전 가입한 상품이 있다면 고정금리에, 5~7% 대의 고금리를 적용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자 기준금리는 1.5% 입니다. 초저금리 상황에서도 5~7% 대의 고금리를 안정적으로 받게 되는거죠. 지금이라도 최저보증이율이 얼마인지 확인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만약 갖고 있다면 추가납입을 해보세요.


출처: 한국은행


지금까지 전설의 보험 BEST 5를 살펴 봤습니다. 서재에 잠자고 있는 나의 보험증권을 잘 살펴보시기 바라며, 부족한 부분은 꼼꼼한 상담을 통해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윤의 공부 >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대 해지하면 안되는 보험 BEST 5 전설의 보험  (4) 2018.03.12
이 포스트 공유하기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프로필사진
    좋은정보 잘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보험관련은 저희 보호자가 관리하고 있긴하지만요...ㅎㅎ꾹!
    • 프로필사진
      저흰 제가 관리를^^ 보험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ㅎㅎ 방문 감사합니다^^
  2. 프로필사진
    • 3번
    • 2018.03.13 23:27 신고
    3번 2004년 이전 수술특약에서,
    2004년 “이전”이니 2004년에 가입한 수술특약은 해당사항이 아니겠지요…?
    • 프로필사진
      해당 포스팅은 방송에 나온 내용을 토대로 전하다 보니 오류가 조금 있었던 것 같아요.

      정확히 말씀드리면, 보험회사 마다 수술특약의 변경일자가 조금씩 달라요.

      가입하신 보험 증권의 수술특약 부분을 한번 살펴 보시면, 1~3종 수술인지, 1~5종 수술인지 확인 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1~3종 수술특약은 지금은 가입 할 수 없는 좋은 특약이에요.

      혹시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언제든 다시 댓글 달아주세요^^
   

티스토리 툴바